티스토리 뷰

반응형

현금을 사용할 때, 혹은 상품권을 사용할 때 현금영수증 처리를 하려면 전화번호가 국세청에 미리 등록되어 있어야 한다. 그런데 사회 초년생의 경우 현금영수증 처리를 위한 휴대폰 번호가 국세청에 미리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고, 이미 등록되어있다고 해도 휴대폰 번호가 바뀌는 등 변동이 있어서 등록된 번호를 바꾸고 싶어하는 사람도 있다. 이런 경우 국세청 홈텍스 사이트를 들어가서 현금영수증 번호를 등록하거나 이미 등록된 번호를 바꿀 필요가 있다. 아래에서 국세청 홈텍스 현금영수증 번호 등록 및 변경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국세청 홈텍스 현금영수증 번호 등록/수정 절차

우선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https://hometax.go.kr)에 접속하여 상단 메뉴에 있는 로그인 버튼을 눌러서 로그인한다. 국세청 홈텍스에서는 회원 로그인과 비회원 로그인 두 가지 옵션이 있는데 비회원으로 로그인한 경우 현금영수증 번호 등록/수정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회원인 경우 회원 로그인을, 비회원인 경우 국세청 홈텍스 회원 가입을 먼저 진행 후 회원 로그인하도록 하자.

 

국세청 홈텍스 메뉴

찾아가는 메뉴는 상단의 조회/발급 > 현금영수증 >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 순으로 찾아가면 되며,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옆의 + 버튼을 눌러야 숨겨져 있는 하위 메뉴인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 항목이 표시된다. 로그인 하지 않은 경우 로그인을 하라는 알림이 뜨며, 회원 로그인한 경우 아래와 같이 현금영수증 번호 등록 화면이 표시된다.

 

휴대전화번호 등록 창

만약 기존에 등록된 휴대전화 번호가 없는 경우 위의 이미지와는 달리 등록하기/취소하기 버튼이 표시되고, 휴대전화 번호 입력 칸은 비어있을 것이다. 빈 휴대전화 번호 칸에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고 등록하기 버튼을 누르면 등록된 새 휴대전화 번호로 현금영수증 처리를 진행할 수 있게 된다.

 

휴대전화 번호를 기존에 등록한 경우 위의 이미지와 같이 휴대전화 번호 옆에 삭제하기/수정하기 버튼이 표시되고, 번호를 바꾼 뒤에 수정하기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휴대전화 번호를 사용하여 현금영수증 처리를 할 수 있다.

 

그 외

아쉽게도 국세청 홈텍스 사이트에서는 단 하나의 휴대전화 번호만 입력할 수 있기 때문에 휴대전화가 두개이거나 듀얼심을 사용중인 경우에는 둘 중에 하나의 번호만 사용하여야 한다는 문제점이 존재한다. 하지만 두개의 번호를 등록하는 것 보다 하나의 번호를 등록하는 것이 덜 헷갈리고 기억하기 좋기 때문에 큰 문제점은 아니다.

 

국세청 홈텍스 사이트에서 새로 휴대전화 번호도 등록했으니 앞으로는 더 많이 현금영수증 처리를 해서 내년도 연말정산에서 더 많이 돌려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 직불·체크카드·현금영수증의 경우 공제율이 30%이고, 전통시장의 경우 40%이기 때문에 매번 쓰는 금액이 적을지라도 꼭 현금영수증 처리를 해서 세금을 줄이고 13월의 보너스도 얻을수 있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